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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이크의 종류와 기능은 ?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211.177.65.106)
  • 작성일 2005-07-12 10: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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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나믹 마이크란?
다이내믹 마이크는 고정 자석 주위로 감겨있는 무빙코일의 움직임을 이용해 소리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킵니다. 콘덴서 타입의 마이크 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튼튼하여 라이브 상황에서 주로 이용됩니다. 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타입입니다.

콘덴서 마이크란?
콘덴서
마이크는 고정 자석 사이에 가는 리본형태의 떨림 감지장치의 움직임을 이용해 소리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킵니다. 소리반응에 매우 민감하기에 다이내믹 타입의 마이크 보다 가격이 비싸며 민감한만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기에 주로 녹음실이나 고감도를 요하는 마이크로 이용됩니다. 주로 고급형으로 녹음스트디오에서 사용하는 민감성 고급형 마이크와 대형 콘서트홀 천장에 매달려있는 마이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용 마이크
일반적으로 손에 들고 부르는 마이크는 다이나믹형과 콘덴서형이 쓰일 수 있는데 그 활동성과 사용자의 거친 활용으로 주로 다이나믹 마이크가 더 많이 쓰입니다. 입에 가까이 하고 사용하는 라이브 음악이나 저주파음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되므로 다이나믹 마이크가 더 유리합니다. 특성이 낮은 전류 방식으로 맞추어져 있는 마이크가 가질 수 있는 감도의 기준도 중요합니다.  또한 마이크의 디자인도 사용자를 위해 편리하고 가볍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마이크를 사용할 때 음원으로부터의 적당한 거리는 10㎝ - 15㎝가 좋은 소리를 잡아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소리 레벨의 악기나 노래소리는 약간 더 마이크를 음원으로 가까이 붙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거리가 10㎝보다 짧을 때 저주파의 반응은 증가합니다. 그리고 마이크 선이 유동성 있게 잘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도 필요합니다.

핀용 마이크
주로 콘덴서마이크쪽에 가까우나 딱히 콘덴서 마이크라고 보기 보다는 또다른 중간 유형의 마이크라고 보셔야 합니다. 주로 그냥 핀타잎 마이크라 합니다. 핀 마이크 사용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움직일 때 옷에서 발생하는 잡음입니다. 콘덴서 핀 마이크는 작은 크기에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종류의 마이크는 한 방향의 흡음력을 갖게 만들어집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더 큰 주의의 잡음을 흡입하기 때문입니다. 핀 마이크는 입에서 5~6㎝ 떨어진 넥타이나 셔스에 방향을 입으로 향하도록 꽂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마이크를 고정할 때 옷에 가리거나 다른 부위에 접촉이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유선 마이크 시스템이나 무선 마이크 시스템이나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합창단, 성가대용 마이크
주로 콘덴서 마이크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특성이 평탄하고 폭이 넓게 주파수가 반응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마이크는 한 방향의 흡음력만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성가 대원과 마이크의 거리가 상당히 떨어지게 되므로 균형잡힌 낮은 전류출력을 지닌 감도가 좋은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게 됩니다. 성가대 마이크의 배치는 마이크의 흡음 영역이 첫번째줄에서 앞으로 60㎝ 떨어진 위 70㎝ - 100㎝앞과 그리고 맨 뒷줄에서 70㎝ - 100㎝ 정도 위가 되도록 성가대의 배치와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성가대의 좌석수에 따라 마이크의 배치가 중앙이거나 왼쪽, 오른쪽으로 달라지겠지만 향하는 방향은 언제나 마지막줄을 향해야 합니다. 마이크를 여러게 배치할 경우 파트별로 나누어진 자리에 맞추어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카드용 마이크
사운드 카드에 직접 마이크를 연결해서 녹음하고자 할 때에는 콘덴서 마이크보다는 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그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드시 다이내믹 마이크는 강한소리 가까운소리용 이고 약간 거칠게 다루어도 충격에 강한 마이크이지만, 콘덴서마이크는 멀리 떨어저있는 적은소리 넓은 영역의 민감소리들을 위한 마이크이기에 일반적으로 다루기 힘든 고가품의 콘덴서 마이크를 추천할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 해야합니다. 콘덴서마이크를 사용하려면 고급전문가가 고급 사운드믹서로 민감하게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조절해 주어야만 합니다.

콘덴서 마이크와 다이나믹 마이크의 음질 차이는?
아주 예민한 마이크와 야간 무딘 마이크, 가벼운 숨소리까지 잡아내는 까다로운 마이크와 적당하게 잡아내는 마이크, 이런 특성은 음질의 차이라고보기보다는 제작 환경에 맞는 마이크 선택이 우선하기에. 만약 귀하의 경우 적당히 꾸며놓은 방음설비인 안방같은 장소에서 아무리 조용하게 녹음 작업을 한다해도 콘덴서마이크라면 주변의 소소한 잡음까지 모두 녹음되기에 낭패를 당할것입니다.저 멀리서 들리는 두부장사 소리도 녹음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이내믹 마이크의 경우 입에서 가까운 소리만 잡아내며 멀리서 들리는 미약한소리는 무시해 버립니다. 음질의 차이가 아니라 무디냐? 예민하냐?의 차이로 어떤 마이크를 사용했느냐가 우선이란 뜻입니다. 따라서 마이크 성능에 따라 믹싱 방법도 약간은 다르게 되기에 동일조건이 성립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어느 마이크가 음질이 더 좋은가의 답변은 피하기로 하겠습니다. 다시 정리합니다. 음질의 차이가 아니라 음감의 차이 때문에 마이크를 선택하는 기준이라고 이해 하시기를 바랍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예민합니다. 멀리있는 아주 작은 소리도 잡아냅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멀리있는 소리는 잡아내질 못합니다. 적당히 강한 소리를 잡아 냅니다 그대신 마이크가 튼튼합니다 무대에서 가수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는 가수입에 가까이 갖다대고 노래를 부릅니다 소리도 가끔 강하게 질러댑니다. 심지어 떨어트리기까지 합니다. 만약 이 마이크가 콘덴서 마이크였다면 이 가수는 마이크값으로 약 200여만원 변상해야 할 것입니다.  다이내믹 마이크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반대로 넓은 무대에서 5~60 명의 합창단이 노래를 합니다.마이크 한두 대로 모두 잡아 내야합니다. 이때 마이크는 천장에 높이 매달려 있거나 멀리 벌려 놓았습니다. 방청객 박수소리를 잡아내기 위한 마이크도 천장에 매달린 또 다른 콘덴셔 마이크입니다. 넓은영역의 소리나 민감한소리 또는 멀리서 들리는 소리용 마이크가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를 아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충격에 매우 약합니다. 마이크를 선택하는 기준이 음질이 좋은 것을 선택하느냐 음질이 나쁜 것을 선택하느냐가 아니란점 이해가 되십니까? 그리고 분명히 음질이 뛰어나지 못한 콘덴서 마이크도 있는가 하면 음질이 매우 뛰어난 고가품의 다이내믹 마이크도 있기에 두가지 타잎의 마이크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애매합니다. 물론 같은 가격대의 마이크일 때 라는 기준점은 있을 수 있겠으나 이 가격도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되는 것이기에 정답은 아닐것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음질의 차이라는 정의를 내리지 않고 답을 정리 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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